(5). 빠르기 말에 붙여 쓰는 말
. molto[몰토]: 매우. 대단히. . assai[어사이]: 대단히, 극히.
. di molto: 대단히 . Poco[포코]: 조금
. poco a poco[포코 아 포코]: 조금씩. . non tropp: 지나치지 않게
. con: ~을 가지고 . piu: 더욱
. meno: 보다 적게 . sempre:
음악과정이 이해영역에 위계를 두어 외형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지만 학교급별, 지역별로 목표를 일관되게 잡고 있어 현실성이 떨어진다. 개방적으로 학교나 교사에게 자율권을 주는 것도 좋지만 어느 정도 교육활동에 관한 자세한 지침을 안내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지역
Ⅰ. 서론
교육과정의 성격항에는 음악과의 목적을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 전인적인 인간교육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왜 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지의 이유나 당위성에 대한 언급은 없다. 더군다나 목적에 쓰인 용어들이 너무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 현실감 있게 다가오지 않는다.
음
음악, 예술, 과학, 문학, 드라마, 그리고 사회 등의 많은 영역에 걸쳐 발달과 학습에 풍부한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Chenfeld, 1995). 어린이들은 그들 자신의 악기들을 만들 수 있고, 악기들을 꾸밀 수 있고, 노래, 춤, 드라마적인 연극, 독자 극장(어린이 들이 상호 협력적으로 스토리를 연출하는 곳) 등을
음악교육학개론에서 전통음악의 교육적 소재를 우리 문화의 전승속에서 찾으며 ‘민족의 주체성 확립을 위한 음악교육을 이루기 위해 우리의 전통음악이 그 바탕이 되어야 함은 국가적이고 시대적인 요청이며, 이를 더욱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 특히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하여 어느 분야보다도 높이
음악적 성장과 음악 감각의 발달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음악은 다른 예술 영역과 구별되는 특성과 방법으로 인간의 감성과 사고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개인과 사회를 위한 다양한 교육적 가치들을 창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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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음악적 요소 및 개념 설명
1) 셈여림
음에는 셈여림, 즉 강하
Ⅰ. 개요
음악은 인류문명의 시작 이래로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고대 주술사들이 소리와 음률 및 주술을 사용하여 환자들을 치료하고자 했던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음악치료에 관한 가장 오래된 문헌적 기록은 성서에 있다. 구약의 목동 다윗이 사울왕의 질병을 위해 하프를 연주할 때 악
음악을 접할 수 있는 선택지들을 구조적으로 배제한다는 점에서 보면 강도에 다름 아닌 것이다. 나는 이런 경우를 ‘문화적 강도’라고 부른다. 물론 차이점이 있다면 강도가 스스로 나쁜 짓을 한다는 사실을 의식하고 있는데 비해서 , 부모님들의 경우에는 자신들도 그런 환경에서 자란 탓에 그것이
음악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교과서에 제시된 감상곡은 교육적으로 정선된 곡들이며 이 감상곡 속에는 음악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 등 이해영역의 모든 요소들이 녹아들어 있어 감상곡을 듣는 것 자체로도 일정수준의 기본
Ⅰ. 서론
창의적인 학습은 음악의 본질을 감지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어떤 종류의 음악 영역이든 진정한 의미의 활동은 음악의 구성 요소 즉, 박자, 리듬, 가락, 화음, 프레이즈,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 조성 등의 움직임과 흐름 역할 및 특징을 감지하고 이해하기 전에는 이루어질 수 없다. 개성